'2007/06'에 해당되는 글 5건

  1. 2007.06.30 Apple iPhone development 2
  2. 2007.06.28 Software in iPhone
  3. 2007.06.23 Youtube in mobile
  4. 2007.06.21 In frankfurt
  5. 2007.06.05 Offline web application - Google gears
web2007. 6. 30. 03:54
iPhone은 일반적인 스마트폰 OS(WinCE, Symbian)가 아니기 때문에, 추가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다고 들었다. 그래서, 그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했는데...

그런데 그게 아닌가??


벌써 2개의 IDE가 개발되어서 (물론 Beta) 공개되어 있다.
MorfikAptana가 그것이다.


그중에 Aptana를 보면 아래와 같이 전형적인 IDE 환경을 보여주고 있다.



특히, 웹 표준이 되고 있는 Ajax를 임포트해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개발 언어도 웹 2.0에 맞게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.
iPhone-specific API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.
Aptana에서 IDE를 다운로드 할 수 있고, 또한 플래시로 제공되는 IDE 개발 화면을 볼 수 있다. 플래시를 보면 마치 오페라 등에서 사용하는 브라우저 기반 위젯을 개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. 즉, HTML/CSS로 UI를 만들고 Javascript로 컨트롤을 한다.
iPhone... 이미 모바일 폰 소프트웨어의 모든 면을 진일보시키고 있다.


아 그리고, Aptana라는 회사를 처음 알았는데, 아일랜드에 위치한 벤처기업이라고 한다.
이 회사는 동적 웹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IDE를 오픈 소스로 제공한다.
자세한 내용은 여기에...
Posted by aquicker
카테고리 없음2007. 6. 28. 19:08
iPhone이 내일(29일)이면 미국에서 팔리기 시작한다.

iPhone을 보면서 모바일 폰 제조회사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파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iPhone과 같은 혁신적인 모바일 폰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.
모바일 폰 제조회사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완전한 변화가 있지 않는 한 어렵다는 얘기다.

NOKIA와 같은 제조회사는 이미 이러한 현실을 대비해서 Symbian S60과 같은 O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iPhone과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.
나도 대기업 모바일 폰 제조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시간적으로 매우 불리하다.

인수라는 좋은 것이 있는데 왜 안할까?

아래는 iPhone의 키보드 소프트웨어인데 오늘따라 더욱 삼성의 블랙잭 키보드가 아주 초라하게 느껴진다.


Posted by aquicker
카테고리 없음2007. 6. 23. 01:27
Google이 모바일 기기를 위한 Youtube를 서비스하기 시작했다.

기존 유튜브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.

  • Flash를 사용하지 않고 3gp기반의 동영상 파일을 RTSP 통신을 사용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함 (rtsp://m.youtub.com/hello.3gp).
  • 40*30 픽셀의 썸네일을 사용해서 아직까지 느린 모바일 네트워크에 대응함.
  • 쓸데 없는 텍스트나 아이콘 이미지들을 사용하지 않음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FireFox




Posted by aquicker
카테고리 없음2007. 6. 21. 04:17
출장
목적: SGH-G***, P*** 필드 대응
장소: 독일 프랑크 푸르트

5년째 와도 변한건 거의 없는 듯...
쉬는 날 가본 트리에(Trier)는 좋았다.
8시간 운전한 건 아무래도 무리...

Trier 여행 사진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
Posted by aquicker
web2007. 6. 5. 18:48

며칠 전 구글 리더 화면에 "Offline"이라는 링크가 생겨서 클릭해봤더니 아래와 같은 install 화면이 나타났다.

그것은 바로 "Google Gears"였다.



Google Gears를 설치하면 실제 어디에도 EXE를 찾을 수 없고 단지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/삭제에서만 인스톨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.


"이것을 설치하고 난 후 구글 리더는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이 되어 있었다. 수천개의 RSS 데이터들을 이제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. 그것도 온라인과 완전히 똑같은 웹 UI 형태로 말이다. ^^;"



"Google Gears"

요즘의 어플리케이션들은 Web 기반으로 이동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.

뿐만 아니라 기존 Stand-alone 어플리케이션들도 HTTP통신을 하면서 Web과 연동되고 있다.

하지만, 이번에 등장한 구글 기어 (Google Gears)는 전혀 다른 아이디어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진화를 보여주고 있다.


구글 기어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에서도 브라우저 상에 동작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.

얼핏 생각해보면 브라우저 상에 동작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,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다.


 하지만, 구글은 SQLite라는 작은 DB를 가지고 온라인 데이터 정보들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Ajax를 이용해서 온라인과 Sync를 맺을 수 있도록 했다.

이렇게 Ajax와 같은 웹을 위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의 UI를 완전히 웹 어플리케이션처럼 동작하게 만든다.


물론, ActiveX와 같은 기술로도 브라우저 상에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지만 단점들은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...


 구글은 이 기술은 자사의 Gmail, Calander, Doc and SpreadSheet에서 적용할 계획이다.


"구글은 이제 Google Gears라는 기술로 MS가 그나마 영역을 굳건히 하고 있는 오프라인 어플리케이션까지 손을 뻗치고 있는 셈이다."
 

Posted by aquicker